나무와 은빛 소녀와 해와 달

몽골의 해와 달은 어디서 생겨났는가?



 옛날 옛날에 해와 달과 은빛 소녀의 세 여인이 새로운 대지 위에서 살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나무는 그들의 하인이었습니다. 어느 날, 한 남성이 은빛 소녀에게 사랑에 빠졌고, 그녀와 결혼하려 했습니다. 하지만 갑자기 그녀는 사라졌지요. 그리고 나무가 은빛 소녀의 옷을 입고 남성에게 다가가 결혼했습니다. 은빛 소녀가 돌아와 어떤 일이 벌어졌는지 알게 되고는 매우 화가나 남자와 나무를 쫓아 갔습니다. 그리고는 그와 나무를 잡았지요. 은빛 소녀는 남자에게 진실을 말한 뒤, 남자에게 부탁해 소녀를 사슴에 묶고는 사슴에게 땅 위를 달려 다니게 했습니다. 나무는 사슴 위에서 이리저리 다니며 씨앗을 땅 위 곳곳에 뿌리게 되었습니다. 그 위로 숲이 생겨났지요.

  그리고 나서 은빛소녀와 남자는 결혼했습니다. 하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남자는 여자를 지겨워했지요. 해와 달의 소녀는 다른 곳에 가서 살고 있었고, 은빛 소녀는 남자가 두 명을 만나러 가지 못하게 했습니다. 그러나 남자는 해와 달이 사는 곳으로 기어이 가서, 달과 사랑에 빠지고, 그녀와 결혼 했습니다. 은빛 소녀는 매우 화가 나서 매로 변신하고, 그녀의 자매들을 공격하려 했습니다. 남자는 그녀들을 지키려 했고, 그 둘을 공격에서 대피시켰습니다. 그리고 활을 쏴서 그녀의 발톱에 맞췄지요. 그렇기 때문에 매의 발에는 붉은 점이 있다고 합니다. 또 천상계의 신이 해와 달 자매를 도와 하늘로 끌어올려 낮과 밤을 비추게 했다고 합니다. 그녀들은 다시는 만날 수 없게 되었죠.

 

 * 이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시간의 잡동사니의 신화 공부] 에 링크 되어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