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골 전설, 이야기

몽골 황제의 황금 잔

 


몽골의 가장 유명한 칸, 징기즈칸의 모습


옛날에 한 몽고 황제가 살고 있었습니다. 그는 매우 잘 생겼었는데, 그의 낙 중 하나는 자신의 얼굴을 거울에 비춰보는 것이었습니다. 어느 날, 그는 이상한 것을 발견했습니다. 그의 머리카락 중에 회색 빛의 머리카락이 있는 것이었습니다! 깜짝 놀란 그는 자신의 조언자들을 불렀습니다.

"이보시오, 내 머리카락 속에 쥐가 있소!"

잠시 그것을 바라 본 조언자가 말했습니다.

"왕이시여, 그것은 당신의 머리카락 입니다. 당신이 나이를 먹어감에 따라 당신의 밤과 같은 흑단의 머리는 점차 지혜를 머금고, 회색으로 변해 갑니다. "

하지만 왕은 자신의 머리카락이 회색이 되어간다는 사실을 받아 들일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그는 한참을 고민하다 엄명을 내렸지요.

"우리 나라에 있는 모든 거울을 파괴하라!"

매일매일 거울을 깨는 소리가 황제의 영토의 곳곳에서 들려왔습니다. 얼마 뒤, 모든 거울이 파괴되었지요. 황제는 한동안 회색 머리카락을 볼 수 없어 만족 해 했습니다. 하지만 얼마 뒤, 거리로 나간 황제는 노인을 보았습니다. 100살 가까이 되 보이는 그 노인은 길고 긴 은빛 머리카락과 수염을 가지고 있었지요. 황제는 대노해 엄명을 내렸습니다.

"우리 나라에 있는 모든 노인을 추방하라!"

많은 노인들이 나라 밖으로 추방 되었습니다. 그러나 한 여인은, 자신의 할아버지를 내버릴 수 없어 몰래 그를 지하실에 숨기고 밥과 물을 주었습니다.

 어느 날, 황제의 나라에 광풍이 불어 황제가 가장 아끼는 황금 잔이 사라지고 말았습니다. 한참을 수색하던 병사들은 큰 호수에서 그 잔의 모습을 보았습니다. 황제의 신하들과 병사들이 호수로 잠수해 황금 잔을 꺼내려 했지만, 이상하게도 호수 속에서는 잔을 찾을 수 없었습니다. 결국 황제는 국민들에게 누구던지 그 황금 잔을 꺼내주는 이에게 소원을 들어주겠노라고 했습니다. 이 소식을 들은 여인은 할아버지에게 말했습니다. 잠깐 생각하던 할아버지는 이내 웃음을 지으며 여인에게 무언가를 말 해 주었습니다.

 다음 날 여인은 황제에게 나아가 자신이 황금 잔을 찾겠노라 말했습니다. 황제의 부하들 중 가장 뛰어난 잠수 실력을 가진 이들도 실패한 일을 나약한 여인이 하겠다니 어이가 없었지만, 할 일도 딱히 없으니 구경이나 하고 비웃으려 그녀와 동행 했습니다.

 호숫가에 도착한 그녀는 호수에 들어가지 않고 나무를 오르기 시작했습니다. 모두들 어리둥절 해 했지만, 이윽고 그녀는 나무 위에 있는 황금 잔을 들어 올렸습니다. 호수에 비친 황금 잔은 나무 위의 잔이 비친 것이었지요. 감탄한 황제는 여인에게 소원을 물었습니다.

"지혜로운 여인이여, 무엇을 원하는가? ? 권력? 말만 하라."

소녀는 황제에게 말했습니다.

"위대한 황제 이시여, 저에게 지혜를 준 것은 다름아닌 제가 숨기고 있는 저의 할아버지입니다. 노인들은 지혜로운 이들이며, 사람이 늙는 것은 자연스런 일입니다. 청컨대 노인들을 다시 나라로 불러들이소서."

그 말을 들은 황제는 깨달은 바가 있어, 노인들을 다시 나라로 부르고 대우를 잘 해주었습니다. 물론 거울도 다시 허용되었지요


 * 이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시간의 잡동사니의 신화 공부] 에 링크 되어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