벼락치기는 어떻게 해야 할까?
학생으로서 꼭 피해하고 싶지만 피해갈 수 없는 부담스러운 것들이 있지요. 피할 수 없다면 즐기란 말이 있지만, 그건 아닌 것 같습니다. ㅠㅠ 그 중 가장 부담스러운 것을 꼽으라 한다면 단연 시험이죠, 시험. 학생이라면 분명 많이 남은 것 같았던 시험기간이 컴퓨터좀 하다보면 어느 새 눈앞에 다가와 있는 것을 느낀 적이 있으실꺼에요. 그럴 때마다 절망에 가득 차게 되는데요, OTL.. 오늘은 벼락치기를 경제적으로 하는 방법을 적어보려합니다. :)
중학교 2학년인 용석이는 중간고사를 일주일 앞두고 공부를 시작하려 합니다. 용석이는 하루에 한과목만을 공부하는 게으른 학생인데요, 용석이가 공부를 할 때 얻을 수 있는 성적의 변화량은 아래와 같습니다. 이 때, 용석이는 어떻게 시간을 배분해야 할까요?
|
국어 |
영어 |
수학 |
1일 |
40점 |
20점 |
50점 |
2일 |
65점 |
40점 |
75점 |
3일 |
76점 |
56점 |
87점 |
4일 |
85점 |
70점 |
92점 |
5일 |
88점 |
80점 |
95점 |
6일 |
90점 |
86점 |
98점 |
7일 |
91점 |
87점 |
100점 |
<표1-1>용석이의 시험공부시의 성적 변화량
용석이가 7일 동안 가장 큰 점수를 얻기 위해서는 가장 합리적인 선택을 해야 합니다. 그래야 부모님께 덜 혼나겠지요. 합리적인 선택이란 기회비용1)이 가장 적은 선택을 하는 것인데, 이 경우에는(2,3,2)의 조합을 취하는 것이 가장 큰 총점 196점을 얻을 수 있는 가장 합리적인 선택입니다. 만약, 다른 조합을 취할 경우는 196점보다 낮은 총점을 받기 때문이죠. 수학을 좋아하는 용석이가 7일 동안 수학공부만 했다면 (0,0,7)의 조합을 취한 것이고, 총점은 100점 됩니다. 이 때, 포기한 대안 중 가장 큰 가치를 지닌 (2,3,2)의 조합을 기회비용 이라고 합니다. 한편, 용석이가 삼일동안 수학공부를 했는데, 시험범위를 잘못 알고 공부했다고 했을 때, 공부한 게 아까워서 다시 수학공부를 한다면 어떨까요? 이 또한 합리적인 선택이 아닙니다. 이렇게 해봐야 혼나기만 합니다. ㅠ 합리적인 선택을 위해서는 이미 들어가 회수할 수 없는 비용인 매몰비용2)은 고려하지 말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렇듯 경제학은 우리사회와 동떨어져 GDP나 물가상승률 같은 어려운 지표들을 공부하는 학문이 아닙니다. 오히려 우리의 삶의 다양한 의사결정을 도와주는 도구로 쓸 수 있지요.
1) 기회비용(opportunity cost)-어떠한 대안을 선택하였을 때, 포기한 대안들 중 가장 큰 편익을 지니는 대안의 가치
2) 매몰비용(sunk cost)―이미 지출하여 회수가 불가능한 빙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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