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은 미사일을 발사할까?



한반도를 둘러싼 여러 나라들의 분위기가 심상치 않습니다. 북한이 미사일을 발사하겠다고 할 때가 있기 때문이죠. 그런데 과연 북한은 미사일을 발사할까요? 놀랍게도 경제학에는 이러한 상황에서 결과를 어느 정도 예측 할 수 있게 해 주는 이론이 있어요. 바로 1)게임이론입니다. 게임이론의 측면에서 북한과 주변국들의 상황을 도식화해보면 다음과 같아요. 미사일을 발사할 때, 북한은 이익을 얻으며 주변국은 손해를 얻고, 발사하지 않을 경우에는 반대로 가정하면 북한이 미사일 발사를 한다고 생각해 봅시다. 이 때, 주변국이 온건대응을 한다면 국제사회에서의 영향력이 증대할 것이고, 강경대응을 한다면, 최악의 경우 공격을 받을 수도 있을 것이죠. 반면, 미사일 발사를 하지 않을 때는 주변국이 온건대응을 한다면, 국제평화도 유지되고 주변국들이 북한에 지원을 할 수도 있을 것이므로 모두 이익이 됩니다. 한편, 강경대응을 한다면 북한은 큰 손해를 입게 될 것입니다. 이를 표로 나타내어 보면 다음과 같아요.

북한

주변국

미사일 발사

미사일 미 발사

온건대응

(10,0)

(20,20)

강경대응

(-2, -2)

(0,10)

*(x, y)에서 x는 북한의 이익,y는 주변국들의 이익

<표1-2>북한과 주변국들의 이익대조표


이 표에서 볼 수 있듯이, 북한의 입장에서는 주변국들이 어떠한 선택을 하던지 미사일을 미 발사 하지 않는 것이 이득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전략을 게임이론에서는 우월전략이라고 하며, 이를 선택하는 것이 가장 합리적이라는 사실을 알 수 있지요.

그러나, 현실에서는 지금 가정한 것보다 훨씬 많은 변수들이 존재하고, 따라서 어느 국가의 가장 합리적인 선택이 어떠하다고 말 할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경제학적 분석을 참고는 하되, 맹신해서는 안 되겠습니다. 실제로 북한은 미사일을 발사하곤 합니다.


1) 게임이론(game theory)―경쟁 주체가 상대편의 대처행동을 고려하면서 자기의 이익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수단을 합리적으로 선택하는 행동을 수학적으로 분석하는 이론.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