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권의 가치평가


 주식의 가치평가처럼 미래 현금흐름을 적절한 요구수익률로 할인해 합계하는 것으로 채권의 가치를 평가할 수 있습니다. 단, 미래의 시점이 한정되어있기 때문에 주식보다는 명확히 판단이 가능합니다.


1. 채권가격의 계산

 채권가격은 이자수입과 원금을 요구수익률로 할인한 현재가치의 합을 구하면 됩니다. 일반적인 이표채의 경우,

*C는 쿠폰, F는 액면가액

으로 계산하면 됩니다. 할인채의 경우는 좀더 간단한데요, 이는 할인채는 만기에 일시 상환하기 때문입니다.

한편, 복리채 역시 만기에만 상환되므로 간단히 계산하실 수 있습니다.

채권가격은 채권에서 발생하는 미래 현금흐름을 수익률로 할인하여 구한 현재가치이므로, 채권가격과 수익률은 반대방향으로 움직입니다. 채권수익률이 상승하면 가격은 하락하고, 하락할 경우 가격은 상승합니다.


채권의 만기가 가까울수록 채권가격은 만기가격 또는 액면가격에 접근합니다. 만기가 길수록 채권수익률의 변화에 따른 채권가격변동이 크지요. 다른 조건이 같을 때, 채권수익률 변동으로 인한 채권가격의 변동률은 표면이자율이 클수록 적어집니다. 잔존만기와 채권가격의 관계는 다음 그래프와 같습니다.

채권역시 투자이고 리스크가 있지요. 채권의 리스크들은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시장이자율 상승으로 인한 채권가격의 하락 가능성인 '이자율 위험', 이자를 지급받고 재투자할 때 시장이자율이 변동할 가능성(이자율위험과 반대방향)인 '재투자 위험'(반대이기 때문에 상충 효과를 내며, 이를 면역이라 합니다.), 발행주체가 콜옵션을 행사할 때 일어나는 '콜위험(조기상환위험), 기일에 발행주체가 원리금을 지급하지 못하는 '지급불능 위험 또는 신용위험' 물가와 관련있는 '구매력 위험(인플레이션 위험)', 그 밖에 '환율 위험' 그리고 '유동성 위험'이 있습니다.

  * 이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시간의 잡동사니의 문화 이야기] 에 링크 되어있습니다. 

'경제이야기 > 투자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채권의 종류  (0) 2012.10.22
채권  (0) 2012.10.22
주식의 가치평가  (1) 2012.10.21
주식의 배당  (0) 2012.10.21
주식이란?  (0) 2012.10.21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