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권의 종류


 저번시간에 채권이 무엇인가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 보았는데요, 이번에는 어떤 채권의 종류가 있는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어디서 발행하냐에 따라서 채권을 분류해 보겠습니다.

  발행주체

 특징 

 국채 

 국회의결뒤 정부가 발행합니다. 국가신용도를 신용도로 지니며, 재정적자가 클수록 발행잔고와 유통시장이 커집니다. 

 지방채

 유동성이 낮은편입니다. 서울도시철도 공채증권(7년), 지방도시철도공채증권(5년), 지역개발채권(5년)이 있습니다. 

 특수채

 한전, 토지공사등 특별법에 의해 설립된 기관의 채권으로 안전성과 수익성이 높습니다.  

 금융채

 발행주체가 은행 및 비은행 금융기관인 채권입니다. 통화안정증권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회사채 

 주식회사가 발행하는 지불의무증서로 일반적으로 3개월 후급으로 이자를 받고, 원금은 만기에 상환받습니다. 주주들의 이익보다 우선합니다. 

 이번에는 이자를 어떻게 지급하냐에 따라 채권을 분류해 보겠습니다.

 이자지급방식 

 특징 

 할인채 

 이자를 미리 할인해 발행하는 증권입니다. 1년이하의 기간을 가지며, 통화안정증권, 금융채가 여기에 속합니다.

 이표채 

 이표(coupon)가 붙어있는 채권으로, 이자지급일에 이표를 떼어 이자를 지급합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3개월 단이로 이자를 지급합니다. 회사채, 국고채, 통화안정증권 2년 물 등이 여기에 속합니다. 

 복리채 

 이자가 기간만큼 복리로 재투자되어 만기에 한꺼번에 상환되는 채권입니다. 지역개발공채, 금융채 등이 여기에 속합니다. 

이번에는 발행유형에 따라서 분류해 보겠습니다.

 발행유형

 특징 

 지급보증여부 

 보증이 되느냐에 따라 보증채와 무보증채가 있습니다. 보증주체에 따라 일반보증체, 정부보증채로 구별됩니다. 

 담보제공여부 

 담보제공여부에 따라 담보채권과 무담보채권이 있습니다. 무담보채권은 신용을 바탕으로 발행 됩니다. 참고로 후순위채권은 무담보채권보다 우선권은 없지만, 발행주체의 이익, 자산에 대해 청구권을 지닙니다. 

 만기 유형에 따라 이렇게도 나뉩니다.  만기는 채권수익률과 채권가격변동성에 큰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구분

 우리나라의 경우 

 미국의 경우 

 단기채권 

 1년이하  

 1년 이하(money market) 

 중기채권 

 1년초과~5년이하 

 1년초과~10년이하(notes) 

 장기채권 

 5년초과 

 10년초과(bonds) 

  * 이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시간의 잡동사니의 문화 이야기] 에 링크 되어있습니다. 

'경제이야기 > 투자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채권의 가치평가  (0) 2012.10.25
채권  (0) 2012.10.22
주식의 가치평가  (1) 2012.10.21
주식의 배당  (0) 2012.10.21
주식이란?  (0) 2012.10.21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