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의 가치평가

 주식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 이 주식의 가치가 어느정도인지를 정확히 아는 것입니다. 이 주식이 우량주인지 아님 가치주인지를 확실히 알아야 제대로 투자할 수 있겠지요. 주식의 가치에는 수많은 요소들이 개입되나, 일단 투자론에서 다루는 모형위주로 살펴보겠습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미래 현금흐름을 할인한 현재가치를 증권의 내재가치라고 말합니다. 이 원칙에서 할인모형들이 만들어집니다. 할인모형을 만드는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증권으로부터 기대되는 미래 현금흐름 즉, 기대수익과 현금흐름의 시기를 파악합니다.

2) 현금흐름의 불확실성을 반영한 할인률(요구수익률)을 측정합니다.

3) 미래의 현금흐름을 요구수익률로 할인하여 현재가치를 측정합니다.


1. 배당할인모형(Dividend Discount Model; DDM)

 첫번째로 살펴볼 것은 배당할인 모형입니다. 일단, 모형을 보기에 앞서 요구 수익률을 어떻게 구할지 생각해 봅시다. 일단, 요구수익률은 실질무위험 이자율에다가 그동안 돈을 쓸 수 없기에 인플레이션 보상률을 곱하고, 또한 위험에 대한 위험보상률도 계산해야 겠지요. 그래서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 있습니다.

k=(1+Rf)×(1+I)×(1+P)-1

*Rf는 실질무위험 이자율, I는 인플레이션 보상율, P는 위험보상률

 그런데, 실질 무위험 이자율과 인플레이션 보상율을 합한것을 명목무위험이자율이라고 합니다. 결국, 요구수익률은 명목 무위험이자율과 위험보상율의 합인 것입니다. 

 한편, 주식에 대한 요구 수익률은 CAPM을 이용해 산출합니다.

k=Rf+β(Rm-Rf)

*Rf는 명목무위험이자율, Rm은 시장수익률

그러면 주식의 가치 평가는 어떻게 할까요? 공식부터 살펴보자면, 1년간 보유하는 경우의 배당현금흐름에 따른 주식의 가치평가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 k는 요구수익률, D는 배당금, P는 n년 후 주식가격, V는 주식의 가치

즉, 미래의 주식의 가치와 배당금을 요구 수익률로 할인해 더한 것이 바로 현재 주식의 가치가 되는 것입니다. 그런데 만약 년수가 늘어난다면 어떻게 될까요? 그리고 성장율을 고려해 봐야 하는 것은 아닐까요?


그럴 경우, 매당 발생하는 배당금과 성장율을 고려해, 무한등비급수의 합을 정리하면 위와같은 공식이 나옵니다. 이를 정률성장 배당할인모형(constant growth DDM)이라고 합니다. 단, 요구수익률이 배당성장률보다 작아진다면 이 공식은 성립하지 않습니다. 

 정률성장 배당할인모형은 실제 모델에는 적합하지 않은 측면이 있습니다. 현실에서 계속해서 성장하는 회사는 존재할 수가 없지요. 그리고 체계적으로 성장하지도 않습니다. 따라서 배당성장을 평균화하는 방법이 필요해 지죠.


2. 상대가치평가모형

 여러가지 주식 중에 무엇을 살지, 비교하기가 쉽지 않지요. 그럴 때 쓰는 모형이 바로 상대가치평가모형입니다.

2-1. 주가수익비율(Price Earning Ratio; PER)

*EPS(Earning Per Share)는 주당 순이익

PER은 기업이 벌어들이는 순이익에 대해 투자자들이 몇 배의 대가를 지불하고 있냐를 보여주는 것입니다. 당연히 낮을수록 저평가 된 주식이겠지요.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이 방법을 체택할 때는, 산업의 PER과 시장의 PER 그리고 과거 평균 PER을 고려해 비교합니다. 이런 수치들보다 기업의 PER이 작다면 과소평가, 크다면 과대평가 된 것이지요.


2, 주가 순자산 비율(Price Book-value Ratio; PBR)

*BPS(Book-value Per Share)는 주당 장부가치

PBR은 기업의 자산가치와 대비한 상대적 주가수준을 보여줍니다. BPS는 재무상태표상의 자기자본을 주식 수로 나누어 계산합니다. 요즈음 PER대신에 부각되고 있는 방법이기도 하지요. 보통 PBR이 1.0보다 작으면 과소평가 되어있다고 봅니다.


3. 주가 매출액 비율(Price to Sales Ratio; PSR)

 이 방법은 배당이나, 이익이 발생하지 않았을 경우에 유용합니다. 일반적으로 PSR이 1.0보다 작으면 과소평가, 3.0보다 크면 과대평가 되어있다고 봅니다.


4. 주가 수익 성장 비율(PER to Growth rate; PEG)

PER은 다용도로 쓰이지만, 안타깝게 기대성장율이 전혀 다른 업종, 부문간에는 비교가 안됩니다. 이 점을 극복한것이 PEG방법이지요. 낮을수록 과소평가 되어있는 것 입니다.


그런데, 이런 주식의 가치들을 합친 주가지수는 어떻게 나타내는 것일까요? 주가지수를 나타내는데는 몇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표를 통해서 알아 봅시다.

 이름

 방법 

 쓰이는 곳 
 균등가중 방법(동등한 가중치)  모든 주식에 동일한 금액으로 투자한다면 투자성과를 정확히 반영하는 방법  Value Line Composite Average
 가격가중 방법   기준시점 주식가격 산술평균과 비교시점 주식가격의 산술평균을 비교하여 지수산출

 Dow Jones Industrial Average, Nikkei225

 시가총액가중방법

 모든 주식의 시가총액(주식×주가)을 합산한 금액과 기준연도의 시가총액을 비교하여 지수를 산출하는 방법

S&P500, NASDAQ, AMEX, MSCI, Dow Jones Stock Index                  코스피, 코스닥지수

  * 이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시간의 잡동사니의 문화 이야기] 에 링크 되어있습니다. 

'경제이야기 > 투자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채권의 종류  (0) 2012.10.22
채권  (0) 2012.10.22
주식의 배당  (0) 2012.10.21
주식이란?  (0) 2012.10.21
우리나라의 금융기관  (1) 2012.10.21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