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인어 문법정리 명사편(2) 

명사의 수



 저번 시간에는 명사의 성에 대해서 알아 보았는데요, 이번에는 명사의 수에 대해서 알아보려 합니다. 수는 성과는 다르게 우리말에도 있고, 영어에도 있으니 비교적 간단히 공부하실 수 있습니다.


2. 명사의 수


1) 기본적으로 단수형이 기초가 되며, 여기에 -(e)s의 어미를 붙여 복수형을 만듭니다. 자음으로 끝날 때는 es를 붙입니다.

mesa 책상 mesas 책상들 libro libros 책들 ciudad 도시 ciudades 도시들


2) 단수형이 곧 복수형이 되는 명사가 있습니다. 주로 -s로 끝나는 명사가 여기에 해당합니다.

la crisis 위기 las crisis 위기들 la tesis 논문 las tesis 논문들 

3) 항상 복수형으로 쓰이는 명사들이 있습니다. 주로 두쌍이 한짝을 이루는 명사들이지요. 나올 때마다 외워두는 것이 좋습니다.

noticias 뉴스 utensilios 도구 alicates 펜치 pantalones 바지....

4) 단수형일때와 복수형일때 뜻이 다른 명사들이 있습니다. 이녀석들 역시 암기뿐 답이 없습니다.

agua      amor 사랑     bien       celo 열심   trabajo

aguas 바다 amores 연애  bienes 재산  celos 질투 trabajos 빈궁, 고역


5) 단, 복수 두 형태 모두 같은 의미로 쓰이는 명사들이 있습니다. 이녀석들 역시 외우셔야 되는데요, 많이 쓰이는 몇개만 외워두시면 편합니다.

bigote(s) 콧수염 funeral(es) 장례식 espalda(s) boda(s) 결혼(식)

* 이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시간의 잡동사니의 외국어 공부] 에 링크 되어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