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인어 문법정리 명사편(1) 

명사의 성



 가장 기본적인 문장성분 중 하나가 바로 명사입니다. 명사는 주어, 목적어의 역할을 하며 문장의 기본적인 요소들을 채워 줍니다.

1. 명사의 성


 스페인어 명사는 다른 언어들처럼 수가 있고, 우리말과는 다르게 도 있습니다. 즉, 남성 명사와 여성명사가 존재한다는 것입니다. 이 명사의 성은 매우 중요합니다. 명사를 수식하는 형용사나, 명사 앞에 오는 관사 모두 명사의 성과 일치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1) 성은 자연성을 따릅니다. 즉, 남성의 의미를 지니는 명사는 남성명사가, 그렇지 않은 명사는 여성명사가 되지요.

hombre 남자 (남성)  mujer 여자 (여성)

padre 아버지 (남성)  madre 어머니 (여성)


2) 자연성이 없는 명사들은 자의적으로 성이 정해지기 때문에 암기해야 합니다. 물론, 일정한 규칙이 있습니다.


(1). 어미가 o로 끝나는 명사는 남성명사이고, 어미가 a로 끝나는 명사는 여성명사 입니다. 이 외에도 남성명사임을 알려주는 어미들이 있습니다.

 남성명사어미

 -o, -or, -ma, -n

 여성명사어미 

 -a, -ad, -ión, -ie, -z, -umbre, -sis

gato 고양이(수컷) (남성)  gata 고양이(암컷) (여성)

dinero(돈)            (남성)  escuela (학교) (여성)


(2). 하지만 그리스어에서 유래된 일부 명사들은 어미가 o로 끝나지만 여성명사이고, a로 끝나도 남성명사일 수 있습니다. 이건 암기밖에 답이 없습니다.

día problema 문제 programa 프로그램 sistema 시스템 idioma (남성)
mano 손 (여성)


3) 명사의 성의 변형: 일반적으로 남성형이 대표 명사가 되나, 어미를 첨가하여 여 여성형 명사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 때 복수는 남성복수가 여성복수를 포함할 수 있습니다. 남성과 여성이 섞여 있을 때도 남성복수를 씁니다.
maestro 교수      (남성)  maestra 교수 (여성)

abuelo 할아버지 (남성)   abuela 할머니 (여성)


(1). 자음으로 끝나는 경우에는 자음 뒤에 a를 붙여서 여성형을 만듭니다.
profesor 선생님 (남성) profesora 선생님 (여성)


4) 남성과 여성의 형태가 독일한 명사들도 있습니다. 역시 암기밖에는 답이 없는 녀석들이지요.

pianista 피아니스트 artista 예술가 estudiante 학생 modelo 모델 periodista 기자 ...


5) 성에 따라 의미가 달라지는 명사들이 있습니다. 역시 암...기..하셔야합니다.

(1). 남성, 여성의 형태가 같지만 의미는 다른 명사들

el ayuda 하인   el cabeza 두목    el capital 자본  el tema 주제

la ayuda 도움   la cabeza 머리     la capital 수도  la tema 고집....


(2). 어미 -o, -a에 따라 의미가 달라지는 명사들

el acero 강철 el cartero 우체부 el fruto 열매  el modo 방법 

la acera 보도  la catero 돈지갑  la fruta 성과 la moda  유행...


* 이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시간의 잡동사니의 외국어 공부] 에 링크 되어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