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인어 문법정리 관사편(1)

정관사



 저는 보통 외국어 문법을 공부할 때 관사부터 정리를 합니다. 가장 기본적인 문장요소이기 때문이지요. 스페인어는 영어와 같이 정관사와 부정관사가 존재합니다. 정관사와 부정관사의 용법은 영와와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정관사는 지시나 한정을 나타낼 때 쓰며, 부정관사는 불특정 사물을 나타낼 때 씁니다. 스페인어는 우리말과 다르게 남성과 여성 그리고 중성같은 성이 있기 때문에 성에 따라 형태가 달라집니다. 또한 영어와는 다르게 수에 따라서도 관사의 형태가 변화합니다.


(1) 정관사

 성 

 단수 

 복수 

 남성   el  los 
 여성

 la 

 las 

*중성 정관사는 lo를 씁니다.

1) 정관사 el 앞에 전치사 a가 오면 둘이 합쳐저 al이되고, 전치사 de가 오면 del이 됩니다.

al fin 최후로

del día 최신 유행의


2) 고유명사나 부정관사가 붙는 명사를 제외하고 명사가 주어가 될 때는 거의 정관사를 붙입니다.

Los alumnos estudian mucho.학생들은 공부를 많이 합니다.


3) 존칭어에 정관사를 붙입니다. 그러나 말할 때는 붙이지 않습니다.

El presidente Kennedy. 케네디 대통령

Buenos dias, presidente Kennedy. 안녕하세요, 케네디 대통령님(구어표현)


4) 날짜와 요일에 el 을 붙입니다. 또한 '~(몇)일에', '~요일에' 의 '에'에 해당하는 말로도 사용합니다.

Hoy es el primero de Setiembre. 오늘은 9월 1일입니다.


5) 연령, 나이를 말할때 「los + 연령」의 형태를 취합니다. 단 tener 동사화 함께 쓰이지 않는 경우에 한합니다.

desde los 15 años. 14살때부터 

tengo 20 años. 20살입니다. (tener동사가 쓰임)


6) 'y(그리고)'로 연결되는 명사에 정관사를 붙이나, 관계가 밀접한 것은 맨 앞에만 관사를 붙입니다. 

los libros y los cuadernos. 책들과 공책들 

el pan y mantequilla. 빵과 버터


7) 소유대명사의 일부를 구성하기도 합니다. 

Lleva el mío. 내 것을 가져가세요. 


8) 형용사의 최상급을 만들 때 정관사가 사용됩니다. 

Juan es el más alto de los hermanos. 후안은 형제들 중에서 가장 큽니다. 



  * 이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시간의 잡동사니의 외국어 공부] 에 링크 되어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