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어 날씨 표현 정리

 


1. 오늘 날씨가 좋네요

Сегодня хорошая погода

씨보드냐 하로싸야 빠고다

무뚝뚝한 러시아 사람들도, 날씨 이야기로 대화를 나누면 되겠지요? 춥기만 해서 효과가 없을 수도 있겠네요. bb

сегодня 오늘 погода 날씨

 

2. 좋은 날씨네요, 그렇죠?

Хорошая погода, правда?

하라싸야 빠고다, 쁘라브다?

1번 표현과 연계되는 표현이지요. 무뚝뚝한 표정을 풀지 않는 러시아 친구에게 해 주면 날 싫어하지만 않는다면 표정을 풀 겁니다.

правда 정말

 

3. 덥나요?

Жарко?

좌르꺼

말 그대로 더우냐고 묻는 표현입니다. 실외에선 쓸 일이 별로 없겠지만, 집 안에서 난방 할 때 물어볼 수 있겠네요.

 

4. 춥나요?

Вам холодно?

밤 홀로드너

вам은 생략해도 되요. 이번엔 춥냐고 묻는 표현인데, 매일 추우니 뭐 딱히 쓸일이 없으실 수도 있겠네요.

холодно 춥다

 

5. 선선하네요

Прохладно

쁘라훌라드너

선선한 날씨가 최고지요. 이럴 때는 이 표현을 써주시면 되겠습니다.

 

6. 밖에 추워요?

На улице холодно?

나 울리쩨 훌러드너

전치사 в 또는 на 전치격 은 ~에서 라는 의미입니다. 명사의 전치격은 어미에 е를 붙입니다.

на ~에서 улице

 

7. 지금도 비가 와요?

Дождь кончился?

도슈찌 꼰칠싸

날씨를 묻는 표현 중 하나이지요. 말 나온 김에 날씨에 대해 알아보고 갑시다.

дождь кончился 내리다

태양

먹구름

바람

소나기

солнце

туча

дождь

ветер

снег

ливень

 

'러시아어 > 표현정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러시아어 놀람 표현정리  (3) 2012.09.01
러시아어 긴급표현 정리  (0) 2012.08.22
러시아어 격려표현 정리  (0) 2012.08.15
러시아어 축하표현 정리  (0) 2012.07.28
러시아어 감사표현 정리  (0) 2012.07.26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