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랍어 모음



 저번시간에 자음에 대해서 알아 보았는데, 기억하시나요? 아직 다 못외우셨다고요? 괜찮습니다. 저도 다 외우는데 한달가량 걸린 것 같아요. 물론 열심히 안한탓도 크겠지만 말이에요. 오늘은 아랍어의 모음에 대해서 알아보려 합니다.

 기본적으로 아랍어는 /a/, /i/, /u/의 세 모음밖에 없습니다. (사실 실제로 발음 되는 모음의 갯수는 지역에 따라 다르다고 합니다.) 여기에 장모음 3개와 이중모음 2개가 더 있지요. 아랍어 모음의 가장 큰 특징은 따로 문자가 있는 것이 아니고, 자음에 점을 찍거나 선을 긋는 등의 표시를 해서 모음을 표기한다는 것입니다. 


1. 단모음: 단모음에는  /a/, /i/, /u/의 세 모음이 있습니다.

  맨위에 있는 위에 점이 있는 녀석은 '파트하'라고 합니다. 파트하는 '열다'라는 의미의 동사이기도 하지요. /a/발음을 낼 때 입을 여는 것에서 유래된 것 아닐까요?  
  그다음, 아래에 점이 있는 녀석은 '카스라'라고 합니다. 카스라는 '깨지다'라는 의미를 가진 동사이기도 하지요. 역시 /i/발음을 할 때 입을 양 옆으로 쫙 째면서 발음하는 것에서 유래 되었을 것 같네요.

 마지막은 '담마'입니다. 담마는 '묶다'라는 의미의 동사이기도 한데요. 역시 /u/발음을 낼 때 입을 한데로 모아야 하는데서 유래된 듯 합니다.

 그럼, 저번에 배웠던 아랍어 자음들에 이 모음들이 결합될 때를 간단한 노래로 공부해 봅시다.


 이제 좀 친숙해 지시나요? 아직 아닐껄요 ㅠㅠ 이 노래를 자주 들으면서 흥얼대다 보면 어느새 이상한 사람이 되있을 겁니다...는 아니고 아랍어 자음과 모음의 발음에 대해서 한층 더 잘 아실 수 있을 거에요. 다음시간에는 이중모음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이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시간의 잡동사니의 외국어 공부] 에 링크 되어있습니다. 


'아랍어 > 문법정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랍어 모음(3) 장모음  (1) 2012.09.19
아랍어 모음(2) 이중모음  (2) 2012.09.19
아랍어 알파벳  (1) 2012.09.18
아랍어란?  (5) 2012.09.18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