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랍어란?


이게 그림이 아니고 글자입니다!

아랍어 하면 머리가 아파지실 겁니다. 하얀건 종이고 검은건 글씬데 뭐가 뭔지 모르겠지요. 

 아랍어는 수능시험 제2외국어에 당당히 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고, 전세계에서 약 13억의 아랍권 사람들이 사용하는 언어입니다. UN에서 쓰이는 공용어 중에 하나이기도 하지요.

  아랍어로 '읽어야 할 것'이라는 의미의 코란은 무함마드가 말한 것을 그대로 낭송한 것이고, 이것은 수정을 불허하기 때문에 문법이 복잡해졌지요. 그렇게 쓰면 안되는데 써버린 것을 그냥 문법으로 삼아버린 것입니다. 거기다가 문자와 문어체는 아랍권에서 모두 같지만, 방언 문제로 들어가면 끝이 없다고 하네요. 아래의 예시가 그것을 잘 보여주네요. (좀좀이님의 지적을 받아 수정하였습니다. :))

표준아랍어
남, 단 - 카이파 할루카
여, 단 - 카이파 할루키

이집트방언
남, 단 - 이자이약
여, 단 - 이자이익


 생각보다 우리 근처에서 아랍어를 쉽게 볼수 있습니다. '알코올', '알데히드'등 '알'로 시작하는 단어의 기원은 아랍어인 것들이 많지요. 아랍어 정관사가 '알'이거든요.

 아랍어를 할 줄 아는 사람은 많지 않기에, 아랍어는 더욱 더 매력적입니다. 물론 전문적으로 일을 하려면 전공으로 공부를 해야겠지만, 그렇지 않더라도 세계의 한 축을 담당하는 중동의 언어를 할 수 있다는 것은 충분히 매력적인 일이 아닐까요?

  * 이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시간의 잡동사니의 외국어 공부] 에 링크 되어있습니다. 


'아랍어 > 문법정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랍어 모음(3) 장모음  (1) 2012.09.19
아랍어 모음(2) 이중모음  (2) 2012.09.19
아랍어 모음(1) 단모음  (0) 2012.09.19
아랍어 알파벳  (1) 2012.09.18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