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객이 참여하는 전시회,

Do ing



 오늘 포스팅할 전시회는 금호미술관에서 하고 있는 <doing전> 입니다. 전시회 이름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이 전시회는 관객의 참여를 유도하고 있지요. 기존의 감상만 하는 전시회와는 다른, 관객들이 직접 전시품을 만지고, 때로는 전시품을 완성하기도  하고, 작품안에 들어가기도 합니다.



 왠 뽑기 냐고요? 이건 뽑기가 아니라 미술 전시품입니다. 유목연 작가의 작품인데요, 코인을 넣고 돌리면 나오는 뽑기에는 작가의 작품과 뒷면에는 전시회를 감상하는 방법에 대해 적혀있습니다. 정식 코스를 먹기 전 맛있는 에피타이져가 식욕을 돋우는 것처럼, 이 작품은 전시회를 보는 이들에게 기대감을 안겨 줍니다. 이 뒤에는 인형뽑기도 있는데, 1인당 3번 하라는걸 6번 했는데도 하나도 뽑지 못했습니다.ㅜ



  이 작품은 좌우가 매우 다르지요? 오른쪽은 김형관 작가의 작품이고, 왼쪽은 관객들이 직접 테이프로 붙여서 작가의 작품을 이어가는 것이지요. 좌우가 너무 달라 위화감이 느껴지기도 하지만, 이 공간 자체가 작가와 관람객들의 소통의 장 이라고 생각하니, 재밌었습니다.


 그 와중에 만든 시간모양!



 상점이 있네요, 기념품 점일까요? 그건 아닙니다. 아쉽게도 저는 평일에 가서 보지 못했지만, 주말에 작가님이 직접 쇼핑 가이드를 하신다고 하니, 전시회를 가실 분은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이 작품은 심래정 작가의 집을 직접 재현해 놓은 공간입니다. 윗층의 소음공해로 인해 괴로워하는 '나''의 모습을 잘 표현해 놓았지요. 한 켠에서는 애니메이션도 나오고 있는데, 재미있으니 끝까지 보세요.

 이 밖에도 여러 작품들이 관객과 소통하며, 자신의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었습니다. 만약 연인이나 아이들을 위해서 즐거운 전시회를 가고 싶으시다면, 추천해 드리고 싶습니다.

 * 이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시간의 잡동사니의 문화 이야기] 에 링크 되어있습니다.

저는 건강한 리뷰문화를 만들기 위한 그린리뷰 캠페인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미술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팀 버튼이 그린 포켓몬  (1) 2012.08.24
얀 샤우덱 사진전 리뷰  (0) 2012.08.24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