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바호 재규어 전설

거인을 죽인 재규어

 


나바호에 한 재규어는 하릴없이 여기저기를 기웃거리고 있었습니다. 그러다가 늙은 여인을 만났지요. 여인은 재규어에게 경고했습니다.

"재규어야, 재규어야 그 길로 가면 모든 것을 먹어 치우는 끔찍한 거인이 있는 곳이란다. 그 쪽으론 가지 말렴."

하지만 자신감에 가득찬 재규어에겐 그 말이 들리지 않았습니다.

", 나는 거인 따위에게 지지 않아."

재규어는 가던 길로 계속 갔지요. 그러다 큰 나무몽둥일 발견 했습니다. '이걸로 거인을 때려서 무찌르면 되겠군.' 재규어는 나무몽둥이를 든 채로 길을 가다 한 계곡으로 들어 갔습니다. 한참을 걸었을까? 재규어는 쓰러져있는 여인을 발견했지요.

"왜 그러고 있소? 이 주변에 거인이 있다던데 보지 못했소?"

여인은 까사스로 일어나 대답했습니다.

"배가고파서 이래요. 당신은 이미 거인에게 잡아 먹혔어요."

"뭐라고? 난 거인을 본 적도 없는데?"

"오다가 계곡으로 들어왔지요? 그게 바로 이 거인의 입이에요. 거인은 너무 거대해서 사람들은 먹힌 줄도 모르지요. 이곳에는 먹을 것이 없어요. 모두 굶어 죽지요."

재규어는 그 말을 믿지 않고 앞으로 가 보았지만, 그가 볼 수 있는 것은 배가 고파서 죽어가는 사람들 뿐이었습니다. 그들에게는 희망이 없어 보였지요.

"배가 고파요"

재규어는 잠시 생각하더니 말을 이었습니다.

"여러분, 우리가 지금 있는 곳은 거인의 뱃속이지요? 그럼 이 계곡의 벽-거인의 살-을 먹으면 되지 않습니까?"

사람들은 미처 생각도 못했다는 듯이 깜짝 놀라 재규어를 바라보았지요.

"우린 그 생각 못했어요. 당신은 똑똑하군요."

"당연하죠, 나는 지혜롭고 강한 재규어니까요."

재규어가 말한 대로 하자, 사람들은 금세 시운을 차렸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아직 한 가지 큰 걱정거리가 있었지요. 어떻게 하면 거인의 뱃속에서 탈출할 수 있을까요? 그들은 다시 한번 재규어에게 부탁했습니다. 재규어는 또 짐시 생각하더니 대답했습니다.

", 거인의 심장은 어디 있지?"

사람들은 잠시 고민하다 한 곳을 바라보았습니다. 그곳에는 활화산이 있었지요.

"아마 저 화산이 심장이 아닐까요?"

재규어는 고개를 끄덕이더니 이렇게 말했습니다.

"내가 이 몽둥이로 이 녀석의 심장을 찌르겠소. 그러면 이 녀석은 마지막 숨을 쉬려고 입을 열 것이오. 그 때 젖 먹던 힘을 다래 도망가시오. 그 뒤로 이 녀석은 절대로 입을 열지 못할 것이니 빨리 뛰어야 하오. 죽은 이가 입을 열수는 없지 않소?"

재규어가 심장을 항해 걸어가자 다급해진 거인은 소리쳤습니다.

"재규어야, 용맹하고 지혜로운 재규어야. 내가 입을 열어 너를 꺼내 줄 테이니 그냥 나가거라.

하지만 재규어는 무시하고 거인의 심장을 깊게 찔렀습니다그러지 마치 화산이 폭팔할 때처럼 피가 솟구쳐 나왔지요. 콸콸 쏟아져 나오는 피에 사람들은 빨리 도망쳤습니다.

그들은 까사스로 탈출에 성공햇지요. 단 한 마리, 당시엔 통통했던 이 만이 거인의 이빨에 끼었습니다. 재규어는 이를 잡아당겨 꺼냈지요. 하지만 이는 끼어있던 탓에 납작해지고 말았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