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 미술사 이야기(4)

고대미술 이야기; 그리스


 비단 미술뿐만이 아니라, 서양 문화의 근원에는 바로 그리스가 있습니다. 처음 그리스의 미술은 이집트의 미술을 본따 만들어 졌습니다. 그러나, 그리스인들과 이집트인들의 가장 큰 차이로 인해, 서서히 달라지기 시작했지요. 이집트인들이 죽은 뒤의 영생에 관심을 가진 반면에, 그리스인들은 자기 자신과 그 주변에 대해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습니다. 이런 그리스인들의인본주의는 철학을 낳고, 그들의 미술을 낳습니다.



 그리스인들은 모든 것을 이성적으로 판단하려 애썼고, 그런 자세는 미를 탐구하는데서도 마찬가지였습니다. 결국 그들은 미의 법칙중 하나인 '황금 분할'을 발견했습니다. 이런 법칙을 바탕으로 그리스의 조각상 들이 만들어 졌는데, 얼굴이 신장의 1/8이 되어야 아름답다는 '카논'을 만들어 냈죠. 지금의 8등신은 사실 그리스 때 만들어진 개념인 것입니다. 그럼, 그리스인들은 다 이렇게 8등신이었던 것일까요? 답은 '아니다'입니다. 그들은 이데아 즉, 이상적인 미의 상태를 표현했지요. 



 회화의 기본도 그리스때 시작되었습니다. 그리스 이전의 미술이 관념으로, 상상으로 그린 그림이었다면, 그리스에서는 철저한 관찰을 통해 이루어졌지요. 이 때 원근법의 기초가 마련되기도 하였습니다. 하지만, 아직은 미숙해 이집트의 정면성의 원리가 살아있는 것도 알 수 있지요.

 * 이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시간의 잡동사니의 문화 이야기] 에 링크 되어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