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이야기

놀란의 배트맨 악당 정리(1) 라스 알 굴

배트맨의 또 다른 얼굴

라스 알 굴 

 이번 포스팅부터 크리스토퍼 놀란의 배트맨의 악당들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배트맨 시리즈는 어떻게 보면 여러 악당들과 맞서는 배트맨의 성장기를 다루고 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악당들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 시리즈는 1,2,3부를 모두 다룰 예정이기 때문에 스포일러가 난무할 것이니 아직 시리즈를 다 보지 않으신 분은 피하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돌아가요, 살고 싶다면..."

 첫 번째로 비긴즈의 메인 악당이었던 라스 알 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랍어로 악마의 얼굴을 의미하는 라스 알 굴은 동양 어딘가에서 '리그 오브 어쌔신'을 통솔하고 있습니다. 수천년동안 내려온 그들 리그 오브 어쌔신의 목적은 단 한가지입니다. 바로, 이 세상에서 악을 척결하는 것이죠. 그리고 그 목적을 위해 그들이 선택한 방법은 '파괴'였습니다. 

"우리는 인간을 타락으로부터 구원해 왔어. 로마에 쥐를 풀어 흑사병을 일으켰고, 런던을 불태웠지."

 이런 점은 악을 척결하되, 악과 같아지지 않기 위해서는 살인을 하지 않아야 한다고 생각하는 배트맨과는 정 반대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들은 결코 타협할 수 없지요. 세상에서 최고로 타락한 고담을 불태워서 정화시킨다는 라스 알 굴의 이념은, 부모님의 대를 이어서 고담을 수호하는 배트맨에게는 절대 받아 들일 수 없는 것이었습니다.

  "소개해 드릴 분이 있어요...라즈 알 굴 씨?"

 사실 원작에서 라스 알 굴은 불멸자 입니다. 엄밀히 말하자면 불완전한 불멸자 이지요. 라자루스 핏(라자루스는 예수가 부활시킨 나자로와 같은 뜻입니다.)에 들어가 부활하고, 부활해 인류의 악을 척결하려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리얼리티를 중시하는 놀란의 배트맨에서 그의 설정은 약간 변해 얼굴마담역으로 비슷 비슷한 이들을 세워 불멸의 존재로 가장한 채, 대리인으로서 실권을 행사합니다. 

 "이곳에 갇힌 사람 중 아무도 탈출에 성공하지 못했다네..."

 그런데 라스 알 굴은 어째서 이렇게 악에 대한 증오심을 가지게 된 것일까요? 바로 그의 과거 때문입니다. 이번에 개봉한 라이즈에서는 그의 과거가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는 용병이였습니다. 돈을 받고 싸우고, 돈을 받고 싸우는 것을 반복하던 그는 3세계의 군벌에게 고용되었다가 그의 딸과 사랑에 빠지고, 결국 쫓겨나고 맙니다. 자신의 딸을 밴 아내가 감옥에 갇히게 되었다는 사실은 모른 채 말이죠. 이 감옥이 바로 위에서 말씀드린 라자루스 핏입니다. 원작과는 달리 나자루스 핏이 신비스런 성소이거나 그가 라자루스 핏에 빠진 것은 아니지만, 그곳의 영향으로 그의 삶이 바뀐 것은 틀림 없습니다.

"아버지! 어머니!"

 이런 그의 과거는 배트맨의 과거와 놀랄만큼 흡사합니다. 가족을 모두 잃고, 불의를 증오하며 힘을 길러 한랏 쪽은 리그 오브 어쌔신을 이끌며 악을 파괴하는 정의의 집행자가, 다른 한쪽은 홀로 악을 저지하는 정의의 수호자가 된 것이지요. 라스 알 굴이라는 캐릭터가 매력적이였던 것은 그가 순수한 선의로 악을 행한다는 데 있는 것이지요. 만약, 배트맨이 레이첼의 말을 듣지 않고 끝까지 복수에 열을 올렸더라면. 그는 라스 알 굴의 제안을 받아 들여 리그 오브 어쌔신을 이끌게 되지 않았을까요?

 <비긴즈>에서 그와 배트맨의 대화는 두 명의 차이를 확연히 보여줍니다. 단 한명의 선인이 있을 지라도 구해야 한다는 배트맨과, 이미 타락한 도시를 불태워야 한다는 라스  알 굴의 대화는 마치 소돔과 고모라를 심판하려던 야훼와 그를 말리는 모세의 대화와 흡사했습니다. 

  짱구 아빠가 한 명언 중에 이런게 있지요, 정의의 적은 악이 아니라 또다른 정의라고, <비긴즈>는 그것을 라스 알 굴과 배트맨의 대결구도로 잘 보여주었습니다. 계속해서 범죄를 막지만, 죽이지는 않는 그렇기 때문에 그에게 도전하는 악당이 늘어나게 되는 <다크 나이트>까지는 배트맨의 방식이 옳은가에 대한 물음이 계속해서 던져지지요. 그러나 마지막 시리즈에서 놀란 감독은 자신이 던진 물음에 답을 해 줍니다. 배트맨 시리즈를 관통하며 등장한 라스 알 굴은 우리에게 정의에 대한 물음을 던지고 있는 것이지요. 그 대답은 우리가 찾아가야 하겠습니다.



배트맨 비긴즈 (2005)

Batman Begins 
8.3
감독
크리스토퍼 놀란
출연
크리스찬 베일, 마이클 케인, 리암 니슨, 케이티 홈즈, 게리 올드만
정보
범죄, 액션 | 미국 | 139 분 | 2005-06-24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