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안에 있는 여성성과 남성성 그리고 부부역할

더 레이디, 남편의 외조와 여성



 영화 '더 레이디'는 아웅산 수 치 여사(양자경분)의 일생을 다루고 있습니다. 아웅산 수치 여사는 가족과 사랑하는 이와의 이별을 감내하면서까지 자신의 조국인 버마(미얀마는 군부가 개칭한 명칭이기에 버마로 칭합니다.)를 택하는 과정은 눈물없이 보기 힘들었지요. 그러나 그만큼, 아니 어쩌면 그보다 더 큰 희생을 한 것은 버마에 갇혀있는 아내를 외조한 마이클 에어리스(데이빗 튤리스 분)일지도 모릅니다. 국제적인 목소리를 내지 못하는 아내를 다방면으로 외조해 아내에게 노벨상을 안겨주고, 아이들을 기르며 본직에도 충실한 그의 모습은 마치 성자를 보는 것 같습니다. 이에 '씨네 21'의 한 리뷰에서는 영화의 제목을 '더 허즈밴드'로 해야한다고 했지요.

 이런 '더 레이디'의 남편과 아내의 역할을 보고 있자면, 최근 우리사회에서의 부부의 역할에 대해서 다시한번 생각해 보게 됩니다. 오랫동안 남편은 사회생활을 하고, 아내는 집에서 살림을 하며 육아를 해 왔습니다. 그러나 양성평등의 시대가 열리고, 여성들의 사회진출이 늘어나면서 최근 남편의 '외조'가 부각되고 있습니다.

 정치인인 나경원씨, 이정희씨나 연예계의 다양한 기혼 스타들이 자신의 성공의 큰 요인으로 남편의 헌신적인 외조를 꼽기도 했는데요. SBS뉴스에서는 직장 없이 가사를 전담하는 남편은 5년 사이에 42%나 늘어나 15만 명을 넘어섰습니다고 하며, 직장을 다니며서 가사를 맡는 남편도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남편의 강한 외조는, 직장을 가지고 사회생활을 하는 여성들에게 큰 힘이 된다고 합니다. 이를 보며 곱지 못한 시선을 보내는 남성들이 많지만, 그래도 아내가 자신의 꿈을 이루겠다는 것을 응원해 주며 함께 나아가는 것이 부부 아닐까요? 물론, 같이 사회활동을 할 때 지나치게 남편에게 가사를 요구하는 것은 부부싸움을 유발할 수도 있겠지요.

 아웅산 수 치여사에게 마이클 에어리스라는 남편이 없었다면, 모국을 위해 헌신할 수 있었을까요? 아웅산 수치는 국가에 민주주의를 실현시키려 애썼지만, 이도 어찌보면 개인의 자아실현을 위한 사회활동을 한 것이니까요. 기존의 남성성과 여성성에 대한 인식으로 정해진 부부의 역할을, 새로이 생각해 보는 시간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 이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시간의 잡동사니의 문화 이야기] 에 링크 되어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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