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화이야기/아메리카신화

음식은 어디서 왔을까? 옥수수의 기원

음식은 어디서 왔을까?

옥수수의 기원

사람들을 창조한 후, 모든 신들은 사람들이 앞으로 먹을 식량을 찾아 나섭니다. 뭔가를 먹지 않으면 사람들은 살 수 없으니 말이죠.  케찰코아틀은 식량을 찾아 나서던 중 붉은 개미가 옥수수 알갱이를 물고 가는 것을 발견합니다.


옥수수를 가진 붉은 개미들 (출처: Aztec)

아니, 붉은 개미야, 이 훌륭한 식량을 어디서 얻었느냐?”

위대한 케찰코아틀이시여, 당신이 인간들을 위해 식량을 찾는 것은 알고 있습니다, 허나 인간들도 저희처럼 옥수수를 먹기 시작한다면 우리 붉은 개미들이 먹을 것이      없어지지 않겠습니까? 죄송하지만 알려드릴 수 없습니다.”

붉은개미야, 창조주의 아들 케찰코아틀의 이름을 걸고 약속하마, 인간들은 그들 스스로 옥수수를 길러 먹게 될 것이니, 너희 개미들의 식량이 없어지지 않을 것이다.”

개미들은 그 대답을 듣고 케찰코아틀을 생명의 산인 토나카테페틀 산으로 인도해 줍니다.

위대한 케찰코아틀이여, 이 곳부터는 개미만 통과할 수 있는 좁은 통로입니다.”

케찰코아틀은 그 말을 듣고 검은 개미로 둔갑하여 붉은 개미를 따라 좁은 구멍을 비집고 바위산 깊은 곳까지 들어가 곡물과 씨앗으로 가득 찬 땅에 이릅니다. 거기서 케찰코아틀은 몇 개의 옥수수 낟알을 가지고 돌아오지요.
 
하지만 이 씨앗을 어떻게 널리 퍼뜨릴 수 있을까요? 늙은 예언의 신인 옥소모코와 시팍토날부부는 어떻게 하면 곡물을 얻을 수 있을지를 알아보기 위해 점을 쳐 봅니다, 그리고 병약한 나나우아친이 생명의 바위를 깨뜨려 열어야 한다고 예언하지요.

나나우아친의 모습

 그래서 나나우아친은 4명의 비와 번개의 신, 파랑, 하양, 노랑, 빨강 틀랄록의 도움으로 생명의 바위를 깨뜨려 옥수수 낱알들과 다른 곡물의 씨앗들이 사방으로 흩어지게 합니다. 틀랄록은 재빨리 콩와 다른 식용 식물의 씨, 그리고 하양, 검정, 노랑, 빨강 옥수수의 씨앗을 움켜잡지요, 재주는 곰이 부리고 돈은 주인이 가져간다고 곡물의씨앗을 획득한 틀랄록은 진정한 비와 작물의 시여자가 됩니다.

이렇게 해서 사람들은 주식인 옥수수를 얻게 된 것이지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