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이야기

히스레저의 조커 탄생의 배경

놀란의 베트맨 최고의 악당 조커는 어떻게 생겨났나?

히스레저의 조커의 탄생

 

 놀란의 배트맨 트릴로지에서 아무래도 가장 인상적으로 다가왔던건 조커의 연기가 아니였나 싶습니다. 히스레저는 조커의 캐릭터를 연구하기 위해 은둔하며 베트맨 코믹스, 만화 등 창작물과 여러 사람의 연기와 행동을 참고하고 직접 조커의 입장에서 일기까지 썼다고 하는데요, 1989년에 개봉했던 <베트맨>에서의 잭 니콜슨의 조커와 유명한 가수 톰 웨이츠 그리고 스탠리 큐브릭 감독의 <시계테엽오렌지>의 주연인 말콤 맥도웰의 연기를 참고했다고 합니다. 히스레저가 만약 살아서 <라이즈>에 나왔다면 어떤 연기를 보여줬을지 이들의 행동과 연기를 보면서 생각해 볼 수 있을 것 같네요.

 

 먼저, <배트맨>에서 조커로 분한 잭 니콜슨의 연기를 보시겠습니다.

 극중 가장 광기가 넘쳤던 조커와 배트맨의 마지막 대결 장면입니다. 잭 니콜슨의 조커의 특징이라면 구 코믹스판의 조커의 특징인 쾌활함이 살아있지요. 잭 니콜슨의 연기를 잘 보시면 히스레저의 조커가 불현듯 보이곤 합니다. 더 많은 영상을 보실 분들을 위해 링크를 달아들이겠습니다.

조커의 탄생: http://youtu.be/63iuB-cSY7Q

조커의 살인: http://youtu.be/JaBh-B6F2sk

조커와 웨인: http://youtu.be/9OufCgFZCyU


그 다음은 <시계테엽오렌지>입니다. 다소 폭력적이고 선정적입니다.

 스텐리 큐브릭 감독의 대표작 중 하나인 이 작품은 인간 본성의 폭력성과 충동을 잘 다루고 있는데요, 특히 주인공이 아무 목적 없이 사람을 패서 반신불수로 만들고, 그의 아내를 강간하며 노래를 부르는 장면은 정말이지 광기에 가득 차 있습니다. 목적 없이 헤매이는 조커의 모습과 비슷하다고 느껴지는건 저 뿐일까요?

영화가 시작하는 장면: http://youtu.be/oWLByMshYIU

병원에서 조사를 받는 장면: http://youtu.be/89GSUhzT3Ow

영화의 엔딩장면:  http://youtu.be/5xdQNrk9lcI


허스키한 보이스로 유명한 톰웨이츠의 인터뷰 장면입니다. 1:30부터 보시면 되겠습니다.

 잘 보시면 표정과 말 행동까지 하나하나가 히스레저의 조커와 참 닮았다는 생각을 하게 되네요.

어떠세요? 이런 영상들을 참고로 서서히 자신을 조커로 만들어 갔을 히스레저의 생각이 느껴지시나요? 히스레저는 이러한 자신만의 조커를 만들었습니다. 그렇기에 그는 말했지요. "조커는 내가 맡은 역할 중 가장 자유롭게 연기의 날개를 펼 수 있다."라고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