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는 어떻게 생겨났나?

아즈텍신화 세 번째 이야기; 개의 탄생


대홍수(The Earth before the Flood~)

 대홍수가 이 세계를 파괴했고 사람들은 물고기로 변했을 때 기억나시죠? 케찰코아틀이 형의 세계를 멸망시키던 때 말입니다. 그 홍수는 산맥을 쓸어버리고 하늘을 무너지게 할 정도로 대단한 것이었다고 합니다.  

테스카틀리포마는 이 홍수에서 자신을 열심히 신앙하던 티타와 그의 아내 네네를 살리기로 마음 먹습니다.

티타와 네네야, 얼마 안있으면 거대한 홍수가 이 세상을 쓸어서 없애 버릴버릴 것이다. 너희는 속이 빈 커다란 나무에 숨거라. 또한 홍수가 다 가시기 전까지는 부정함을 막기 위해서 옥수수 이삭만을 먹어야 한단다.”

마치 노아의 방주와 비슷하지 않나요? 얼마 뒤, 홍수의 물이 다 빠져갈 때 그들은 물고기 한 마리를 찾게 됩니다. 하지만 사실 이 물고기는 첫 번째 세상이 멸망했을 때처럼, 그들의 동족이 바다 속에서 변한 모습이었지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옥수수만 먹었던 그들 부부는 불을 피워 물고기를 요리하려 합니다. 그러자 별의 신 시틀랄리니쿠에와 시틀랄토낙은 어디선가 연기가 나고 있음을 알아채고 이렇게 외칩니다.

"신들이여, 누가 불을 만들었습니까? 누가 감히 천상계를 태우고 있습니까?"

이에 테스카틀리포카는 격분하여 즉시 하늘로부터 내려와 그들 부부에게 묻습니다.

"타타야 네네야, 도대체 너희들은 무슨 짓을 한 것이냐? 감히 내 명령을 어기다니, 용서할 수 없구나, "


아즈텍의 개(Aztec)

테스카틀리포카는 그 자리에서 타타와 네네의 머리를 잘라 그들의 엉덩이에 붙였다고 합니다. 이렇게 해서 최초의 개가 생겨나게 되었다고 하네요. 재밌게도 아즈텍이 있던 중앙아메리카에는 가축으로 삼을 만한 동물이 없었기 때문에 개도 먹었다고 하네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