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어란?

 

러시아하면 무엇이 생각나시나요? 최대 크기의 영토를 지니는 나라? 아니면 구 공산권이던 나라? 저는 러시아 하면 금발 미녀가 생각나네요. :)

한반도와 영토가 인접해 있는 나라 중 유일하게 유럽국가이며 6자 회담의 한 자리를 차지하는 러시아는 이런 지리적 위치와는 다르게 우리에게 매우 생소한 나라입니다.

글로벌 21세기를 살아가는 국제 시민으로서 러시아에 대해 더 잘 알아가기 위해서는 러시아어를 공부해 보는 것이 어떨까요?


실제로 이렇진 않아요 :)

러시아어는 특유의 억양과 딱딱한 발음 때문에 흔히 욕과 비슷하다는 이야기를 듣습니다. 하지만 공부를 하다보면 정말 매력적인 언어 중 하나입니다.

 

출처: 엔하위키

 

우리나라에서는 러시아을 한자음차한 노서아를 써서 노어라고도 하는 러시아어는 러시아를 비롯한 구 소련권에서 쓰입니다. 북한에서도 제2외국어로 배우기도 한다네요.

또 러시아어는 유엔에서 정한 6개 공용어 중에 하나이며 전 세계에서 1언어로는 1 4500만 명이, 2언어로는 1 1000만여 명이 사용하고 있는 언어입니다. 당연히 러시아의 공용어이고요, 신기하게도 몰도바, 몽골, 이스라엘에서도 러시아어가 많이 쓰인다고 하더라고요.

이렇게 영향력이 있는 러시아어지만, 마치 알파벳을 실고 가다 떨어진 것들로 주워 만든듯한 키릴문자를 사용하기 때문에, 익숙하지가 않지요. 하지만 크게 보면 라틴문자와 같은 알파벳 문자이기 때문에 쉽게 익힐 수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러시아어를 다양한 방법으로 공부해 보겠습니다. 저는 다른 언어처럼 러시아어도 독학으로 공부하기 때문에, 약간 잘못된 점들이 있을 수 있는데요, 날카로운 지적 아끼지 말아주세요 :)

  * 이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시간의 잡동사니의 외국어 공부] 에 링크 되어있습니다. 

'러시아어 > 문법정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러시아어 문법정리 명사편 (1) 인칭대명사 주격  (0) 2012.10.03
러시아어 알파벳  (0) 2012.07.08

+ Recent posts